두원공과대학교

  • 통합로그인
  • Home
  • 두원공과대학교
  • 사이버캠퍼스
    • 공개 강의
  • MOOC/OCW
  • 커뮤니티
    • 공지사항
    • 질의응답
    • 학습 자료실
    • 자주찾는질문
  • CTL소개
    • CTL 소개
    • 조직 및 관련규정
    • 주요사업

CTL소개

  • CTL 소개

  • 조직 및 관련규정

  • 주요사업

  • 홈
  • CTL소개
  • CTL 소개

CTL 소개

두원공과대학교 교수학습센터(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는 학생 학습역량 향상 프로그램 운영과 다양한 교수법 도입을 지원하기 위하여 2012년 설립되었습니다. 2015년 창의교육원으로 개명되었다가 2019년 다시 교수학습센터로 재개명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본 센터는 설립 당시 총장직속 기구로 출범하였으나 현재는 사사운영처 소속의 하위 기구로 운영되고 있으며 ‘기초학습클리닉플라자’와 ‘교수학습개발팀’ 등 2개 팀으로 구성되어 있고, ‘운영위원회’를 심의조직으로 두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은 역량중심 교수법 지원, 역량중심 학습법 지원과 비교과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등이 있습니다.

교수학습센터 운영목적

교육환경의 변화에 따른 대응
  • 대외적으로는 산업구조의 변화, 다양한 역량을 갖춘 인재 선호, 학령인구의 감소에 따른 입학자원의 부족, 고품질의 다양한 교육매체(교육기관 포함) 등장 등에 직면함
  • 대내적으로는 교수의 고령화에 따른 느린 변화, 등록금 동결에 따른 교육환경의 개선 미흡, 학생의 학습능력 저하, 강사료 증가 등에 의한 우수 교육 인력 확보의 어려움 등에 직면함
  • 이러한 대내외적인 교육환경의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교수(teaching)법과 학습(learning)법이 변화에 맞추어 변화할 필요가 있음
  • 교수학습센터를 직무/직업 중심 교육환경을 역량중심 교육환경으로 전환하기 위한 교수학습법의 개발 및 운영을 목적으로 운영

직무/직업 중심 교육환경을 역량중심 교육환경으로 전환

대학 중장기발전계획 기반의 운영전략
  • 대학의 인재상과 10대 핵심역량을 대학의 공통역량, 전공 직무역량과 학과 자율역량으로 구분하여 역량 중심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운영

대학의 인재상과 10대 핵심역량 이미지

교수학습센터 운영목표
  • 학생의 학습역량 강화, 직무수행 역량강화를 위한 역량중심 교수법 및 학습법의 개발과 운영
  • 생활속의 교양 함양을 위한 비교과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 등
교수학습센터 운영목표
운영목표 중점과제명 사업명 비고
역량중심 교수법†1 학생 학습역량 강화 교수법 세미나 지원
Micro-Teaching 운영
티칭 클리닉 운영
학생 학습 콘텐츠 개발 교수학습법(지침서) 개발
역량중심 학습법†1 학생 학습역량 강화 기초학습역량 진단평가 지원
기초학습역량 향상 프로그램 운영
기초학습역량 향상 프로그램 개발
학생학습 콘텐츠 개발 튜터링 학습법 운영
비교과 프로그램 학생 학습역량 강화 학습역량 향상 특강 지원
학생 직무수행 역량 향상 직무발명 관련 특강(단기 강좌) 계획
보고서 작성 관련 특강(단기 강좌)
학생 생활∙교양 함양 이미용 관련 특강(단기 강좌) 계획
스마트폰 활용 사진 촬영 특강(단기 강좌)
기타 학생 학습역량 강화 직원 역량강화

†1 역량중심 교수법과 학습법은 2020년 이후 단계적으로 프로젝트기반 학습법(PBL; Project Based Learning)을 적용하며, 두원공과대학교 10대 핵심역량은 [표 1-1]에 표기함

[표 1-1] 두원공과대학 10대 핵심역량

두원공과대학 10대 핵심역량
핵심역량 정 의
스킬 기초학습 읽기·쓰기·셈하기 등의 학습 기초적 능력
창의력 예술적, 과학적, 디자인적 사고, 기업가 정신 등 새로운 생각을 해내는 힘
비판적 사고 자료 조사·분석·이해·평가 및 정보 활용능력 등의 사고과정
의사소통 생각이나 감정 등을 교환하는 개방적이며 유연하고 명료한 사고 및 협상 능력
협업 다수 노동자가 상호협력하는 작업형태이지만, 21세기는 지식·아이디어를 공유·수용·적용하는 공간을 만드는 능력
문제해결 기존방식을 깨는 고찰·조사·선택·평가·체계화·정보 등의 해석 능력
글로벌 국제사회에 공통적으로 통용되는 가치·준칙·제도·관행 등 보편적 가치를 수용하는 능력
인성 성실 열린사고·자기주도·끈기·열정·배짱·자신감·여유의 참된 성품형
리더십 책임감·조직력·조정력·협상력·솔선수범·대인관계에 헌신적 영웅형
윤리 자기인식·자기실현·자존감·박애·정직·의리·사랑·정의감·충성심의 仁義禮智 덕 모형
변천사
변천사
년도 주요 추진내용
2012년
  • 교수학습센터 설립
    - 학생 학습역량 향상 프로그램 운영
    - 다양한 교수법 도입
2015년
  • 교수학습센터를 창의교육원으로 개편
    - PBL 수업 도입
    - TRIZ를 적용한 캡스톤디자인 수업 도입
2018년
  • 창의교육원을 교수학습센터로 재개명
    - 기초학습역량 향상 프로그램 확대
센터명으로 인한 혼란 방지
2019년
  • 교수학습센터의 운영목표 및 사업 등의 재정립
    - 총장 직속 소속에서 학사운영처 소속으로 구조조정
    - 교육과정지원센터와의 역할 재조정
    - 기초학습 Online 사전/사후 진단평가 도입
업무 처리의 효율화
  • 안성캠퍼스 17520 경기도 안성시 죽산면 관음당길 51 T. 031)8056-7000
    파주캠퍼스 10838 경기도 파주시 파주읍 주라위길 159 T. 031)935-7114
  • COPYRIGHT© DOOWON TECHNICAL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개인정보처리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