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원공과대학교 교수학습센터(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는 학생 학습역량 향상 프로그램 운영과 다양한 교수법 도입을 지원하기 위하여 2012년 설립되었습니다. 2015년 창의교육원으로 개명되었다가 2019년 다시 교수학습센터로 재개명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본 센터는 설립 당시 총장직속 기구로 출범하였으나 현재는 사사운영처 소속의 하위 기구로 운영되고 있으며 ‘기초학습클리닉플라자’와 ‘교수학습개발팀’ 등 2개 팀으로 구성되어 있고, ‘운영위원회’를 심의조직으로 두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은 역량중심 교수법 지원, 역량중심 학습법 지원과 비교과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등이 있습니다.
운영목표 | 중점과제명 | 사업명 | 비고 |
---|---|---|---|
역량중심 교수법†1 | 학생 학습역량 강화 | 교수법 세미나 지원 | |
Micro-Teaching 운영 | |||
티칭 클리닉 운영 | |||
학생 학습 콘텐츠 개발 | 교수학습법(지침서) 개발 | ||
역량중심 학습법†1 | 학생 학습역량 강화 | 기초학습역량 진단평가 지원 | |
기초학습역량 향상 프로그램 운영 | |||
기초학습역량 향상 프로그램 개발 | |||
학생학습 콘텐츠 개발 | 튜터링 학습법 운영 | ||
비교과 프로그램 | 학생 학습역량 강화 | 학습역량 향상 특강 지원 | |
학생 직무수행 역량 향상 | 직무발명 관련 특강(단기 강좌) | 계획 | |
보고서 작성 관련 특강(단기 강좌) | |||
학생 생활∙교양 함양 | 이미용 관련 특강(단기 강좌) | 계획 | |
스마트폰 활용 사진 촬영 특강(단기 강좌) | |||
기타 | 학생 학습역량 강화 | 직원 역량강화 |
†1 역량중심 교수법과 학습법은 2020년 이후 단계적으로 프로젝트기반 학습법(PBL; Project Based Learning)을 적용하며, 두원공과대학교 10대 핵심역량은 [표 1-1]에 표기함
[표 1-1] 두원공과대학 10대 핵심역량
핵심역량 | 정 의 | |
---|---|---|
스킬 | 기초학습 | 읽기·쓰기·셈하기 등의 학습 기초적 능력 |
창의력 | 예술적, 과학적, 디자인적 사고, 기업가 정신 등 새로운 생각을 해내는 힘 | |
비판적 사고 | 자료 조사·분석·이해·평가 및 정보 활용능력 등의 사고과정 | |
의사소통 | 생각이나 감정 등을 교환하는 개방적이며 유연하고 명료한 사고 및 협상 능력 | |
협업 | 다수 노동자가 상호협력하는 작업형태이지만, 21세기는 지식·아이디어를 공유·수용·적용하는 공간을 만드는 능력 | |
문제해결 | 기존방식을 깨는 고찰·조사·선택·평가·체계화·정보 등의 해석 능력 | |
글로벌 | 국제사회에 공통적으로 통용되는 가치·준칙·제도·관행 등 보편적 가치를 수용하는 능력 | |
인성 | 성실 | 열린사고·자기주도·끈기·열정·배짱·자신감·여유의 참된 성품형 |
리더십 | 책임감·조직력·조정력·협상력·솔선수범·대인관계에 헌신적 영웅형 | |
윤리 | 자기인식·자기실현·자존감·박애·정직·의리·사랑·정의감·충성심의 仁義禮智 덕 모형 |
년도 | 주요 추진내용 | |
---|---|---|
2012년 |
|
|
2015년 |
|
|
2018년 |
|
센터명으로 인한 혼란 방지 |
2019년 |
|
업무 처리의 효율화 |